-음악치료
음악치료
즐거움만을 목적으로 하거나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것과는 다른 개념으로, 어떤 필요를 파악하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단계적인 과정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국 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악 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음악 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rehabilitation) 및 유지(maintenance)하며 향상(habilitation) 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음악 치료사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 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교육적 영역: 특수 교육 기관과 장애 아동 기관들에 있는 아동들이 음악 치료의 많은 수요자들이다.
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 치료의 목표는 음악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기능 변화를 유도하는 데에 있다.
지적장애, 정서 및 행동 장애, 자폐증, 학습 부진과 학습 장애, 의사 소통 장애, 시각 장애, 청각 장애, 지체 부자유 등이 있는 아동들에 적용된다.
심리 치료 영역: 치료사와 내담자의 치료적 관계를 도와주고 치료 목표를 성취하는 데에 음악적 경험을 활용한다.
상담 치료에서는 음악을 세션의 시작 부분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의료 및 재활 영역: 의학적 모델을 중심으로 음악 치료가 행해지는 경우는 질병을 치료하는 의료 기관이나, 음악적 개입을 과학적으로 연구하여 제공하는 물리 치료와 같은 재활 센터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더 나아가 호스피스나 완화 의료 분야에서도 음악을 활용하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호스피스 기관이나 양로원을 들 수 있다.